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의 기초#4 : 섭식장애 극복하는 법!!YOU CAN DO IT (거식증,폭식증 자가진단법)

by 디듀탱 2020. 6. 23.





안녕하세요 DIDYOU 입니다!


다이어트를 여러번 반복 하다보면 반갑지 않은 손님을 만나게 되기도 해요. 


바로 섭.식.장.애. (저는 만났어요..ㅎㅎ)


대표적인 섭식장애에는 거식증과 폭식증이 있습니다.




Q.거식증이란?


거식증은 음식과 체중에 대한 불만으로 자기 파괴적인 섭식행동과 신체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특징으로 하여 음식을 지나치게 제한하는 유형 혹은 과도한 다이어트와 함께 간헐적 폭식 후 구토를 반복하는 유형을 일컫습니다. 


이미 마른 체형을 가지고 있어도 스스로 그렇지 않다고 여기며 음식을 섭취하는 것 자체에 죄책감을 느끼고 저체중을 얻기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려는 질환인데요~


지속적인 음식 거부로 인하여 불충분한 열량 공급으로 인해 신체적 손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가 멈추고, 부종,맥박 저하, 저혈압, 탈모 부정맥, 골밀도 저하 갑상선 기능저하 등 치명적인 장기 손상으로 이어져 사망에도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질환으로 발전 될 수 있어요.



거식증 자가진단 법


- 연령과 신장을 고려했을 때 정상체중과 그 이상의 체중 유지를 거부할 때


- 낮은 체중임에도 체중 증가와 비만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이 있을 때


- 자신의 체형과 체중을 왜곡하고 이것이 자기 평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 현재 저체중 상태의 심각성을 부정할 때


- 가임기 여성이 무월경증을 겪을 때 (3개월 연속 월경이 없는경우)



위 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거식증으로 진단 해 볼수 있어서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폭식증의 경우는 어떨까요?


Q.폭식증이란?


폭식증은 반복적인 폭식과 구토로 음식물을 게워내는 행동을 일삼는 것. 대부분 식사량 조절을 실패하고 일정 시간 안에 일반 사람들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합니다. 그 후 체중 증가가 두려워 입에 손가락을 넣어 억지로 구토를 하는 유형을 일컫습니다.


폭식증을 겪게되면 잦은 구토로인해 역류성 식도염, 구취, 위염 등 신체적 손상으로 인해 추가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우울증 무기력증 등 정신과 치료가 불가피 해지는 단계로 접어들 수도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폭식증 자가 진단 법


- 일정시간 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이 먹는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다고 느낄 때


- 체중 증가 방지를 위해 자기 유발 구토, 하제 및 이뇨제 복용, 관장 및 다른 약물 오용, 굶기, 지나친 운동 등 행동을 반복적으로 보일 때


- 폭식과 제거 행동이 3개월 안에 평균 일주일에 2번 이상 발생할 때


- 자기평가가 체중과 체형에 의해 지나친 영향을 받을 때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꾸기위해 시작한 다이어트가 몸과 마음을 상하게 하는 섭식장애로 이어지게 되는경우를 자주 보게 되요.


저 또한 잦은 다이어트로인하여 폭식증을 많이 겪었었고, 극복하기 참 어려웠었어요.


단 기간에 급작스럽게 살이 많이 쪘었고, 급찐살을 빼기위해 극심한 다이어트를 하면서 덤으로 얻은게 바로 '식탐' 이었습니다. 


그 식탐으로 인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게 쉽지 않았고, 폭식증은 정말 주기적으로 저를 괴롭혀 왔었어요.


지금도 완전히 극복했다고 할 순 없지만, 지금은 조금 더 건강한 몸과 생각을 하기 위해 '적당한'수준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있어요.


정말 먹고싶은 과자,음식이 있으면 아예 끊어내는게 아닌 적.당.히 먹고 대신 먹은 만큼 움직여주고,


또 먹은 자신에 대하여 죄책감을 가지지 않으려고 애쓰고...


다이어트는 스스로 아름다워 지고 건강해지기 위해 하는 것이지 힘들고 괴로워지려고 하는게 아니니까요 ㅎㅎ


각자 몸에 맞는 체중을 회복하고 적당한 식사습관을 갖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잘못된 습관을 하나씩 고쳐나가다보면 섭식장애는 어느순간 극복되어 있을 거에요!


어떻게보면 당연한 이야기들이지만 너무 당연해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설명해 드렸어요!


거식증과 폭식증으로 힘드실 때마다 '나는 왜 이러지..나는 왜 못하지' 가 아니라 '이럴 수도 있지만, 내일은 좀 더 나아져야지!' 하는 Positive한 마인드셋을 가진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어느순간 조금은 자유해진 자신을 발견 할 수 있을거에요.


이 세상 다이어터들 화이팅 :) 


다음 시간에는 건강한 식단 짜는 법으로 돌아올게요!







DIDYOU 의 다이어트 이야기

1. 간헐적 단식 종류/ 방법!

2. 혈당을 덜 자극하는 음식 (feat. GI 지수가 낮은 음식들)

3. 섭식장애 극복하는 방법

4. 건강한 식단 짜는 방법 

5. 과일에 대한 진실과 오해

6. 탄수화물이 나쁘다?! 지방은 살찌기만 하는것인가?

7. 단백질만 먹고 살아야 하나요?

8. 빵은 포기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9. 과자를 포기할 수 없어요.. (feat.과자 대체품)

10. 다이어트 보조제,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인가

11. 운동과 다이어트의 관계

12. 폭식을 해버렸어요.. 다음날 해야할일은?

13. 술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는 불가한가요?